"상생 넘어 '함께 성장'"…포스코·롯데케미칼 등 10개사 선정

입력 2023-11-07 14:42   수정 2023-11-07 14:50


포스코 등 10개 기업과 기관이 ‘윈윈 아너스’로 선정됐다.

중소벤처기업부는 7일 ‘윈윈 아너스 기념패 수여식’을 개최하고 윈윈 아너스 사례로 선정된 대기업·공공기관과 대표 협력 중소기업에게 공동으로 기념패를 수여했다고 밝혔다.

중기부는 대기업·공공기관 등이 협력사에 단순 상생을 넘어 상호 이익으로 성장하는 활동을 펼친 우수사례를 ‘윈윈 아너스’로 선정했다. 이번에는 ‘포스코-그래핀스퀘어’, ‘롯데케미칼-로우리트콜렉티브’, ‘한국환경공단-포이엔’, ‘한국중부발전-제타크리젠’, ‘신용보증기금-아모센스’가 수상했다.

포스코는 그래핀 소재?부품기술의 신사업화 및 포항 벤처밸리 조성을 위해 벤처기업(그래핀스퀘어 등) 등과 상생협력 체계를 구축했다. 그래핀 분야 선도기업인 그래핀스퀘어는 2021년부터 포스코와 협력해 본사를 포항으로 이전 및 양산 시설 등을 짓고, 미국 CES 최고혁신상 등을 받았다.

롯데케미칼은 폐플라스틱 자원화를 위해 친환경 기술을 보유한 창업?벤처기업을 발굴해 R&D 및 사업화 지원금 지원, 협력기관과 연계 등을 하나의 고리로 연결하는 LOOP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플라스틱 제조 중소·벤처기업인 로우리트콜렉티브는 2021년도에 리사이클 벤치 제품화에 성공했다.

한국환경공단은 스타벅스, 지역중소기업, 지역사회단체 등과 협력을 통해 커피찌꺼기 재활용 촉진 및 청년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 있다.

한국중부발전은 로봇을 활용한 발전소 현장의 디지털 안전 인프라 구축을 위해, 로봇 제조 중소기업의 전주기 지원(신규로봇 아이디어 발굴, R&D 및 홍보, 해외판로 등) 및 경쟁력 강화에 노력하고 있다.

산업용 로봇 제조 중소기업 ‘제타크리젠’은 한국중부발전과 협업해 ‘무인 수중 로봇 준설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

신용보증기금은 중소기업들의 경영애로 극복과 미래혁신산업을 발굴하기 위해 대?중소기업 간 동반성장 특화 제도인 공동프로젝트 보증을 지원중이다.

공동프로젝트 보증은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공동으로 추진하는 프로젝트의 사업성과 혁신성 등을 심사하여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중소기업들에 대하여 한층 완화된 심사기준을 적용하여 보증을 지원하는 제도이다.

자동차 전장 부품업체인 아모센스는 현대모비스가 주도하는 ‘자율주행 미래차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자금을 지원받은 후, 코스닥 상장에 성공하는 등의 대표적인 동반성장 협력 성과를 만들어냈다.

중소벤처기업부 원영준 소상공인정책실장은 “‘윈윈 아너스’는 대기업?공공기관 뿐만 아니라 중소기업도 주도적 역할을 하는 동반성장 우수사례”라며 “이와 같은 ‘협력과 파트너십’에 기반한 새로운 동반성장 우수사례를 발굴?확산해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함께 성장하는 문화 조성에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최형창 기자 calli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